옥비누 :) 피지제거와 피부톤개선에 좋은 천연비누 만들기

매끄러운 피부를 위한

옥비누 만들기

 

안녕하세요. 비누 만드는 브라비에요 :)

오늘은 옥비누 만들기 과정을 포스팅 할거에요.

 

동양에서 고대부터 귀하게 여겼다는 옥의 효능을 간단히 알아볼게요. 동의보감에 따르면 옥가루를 음복하면 몸속의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켜준다고 합니다. 독일 문헌에는 칼슘, 철분, 마그네슘을 함유한 보석으로 소개하고 있는데요. 옥을 지니면 모발이 검어진다는 속설도 있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옥 분말을 비누에 넣으면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옥 분말은 피부 속 깊이 박혀있는 피지와 블랙헤드를 쏙쏙 빼주는 역할을 하면서 세안력을 높여주어 피지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풍부한 원적외선과 음이온을 방출하여 피부톤을 개선해주고 맑은 피부로 가꾸어줍니다. 특히 트러블이나 민감성피부에 도움이 됩니다.

 

옥비누

옥비누 레시피의 베이스오일은 아토피와 민감성 피부에 좋은 올리브오일과 달맞이오일을 구성하였어요.

참고하기 :) 아토피 피부에 좋은 오일

 


비누 레시피

 

재료 도구

(500g 몰드 기준)

 

[ 베이스오일 ]

코코넛오일 90g

팜오일 90g

올리브오일 75g (엑스트라버진)

달맞이꽃종자오일 60g

피마자오일 40g

윗점오일 20g

 

[ 가성소다수용액 ]

가성소다 53g (-5% d.c.)

정제수 112.5g (30%)

 

[ 첨가물 ]

옥분말 10g

에센셜오일 10g (원하는 향)

 

 

앞치마

방진마스크

니트릴장갑

 

2L 스텐비커

내열용기

종이컵

실리콘주걱

시약스푼

미세거름망(체)

온도계

500g 몰드

핫플레이트

 

스티로폼박스

뽁뽁이 or 수건

 

 


비누 만들기

 

 

1. 정제수를 계량합니다.

2. 가성소다를 계량합니다.

3. 정제수에 가성소다를 넣어 잘 섞이도록 저어줍니다. 열이 70도 이상 올라가므로 주의하시고 발생한 증기를 마시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40~45도에 맞춰 식혀줍니다. (반드시 정제수에 가성소다를 넣어주세요. 반대의 경우 끓어오르거나 연기가 발생해 위험합니다.)

참고하기 :) 가성소다 안전하게 녹이는 방법

 

 

4. 코코넛오일과 팜오일을 계량한 후 가열하여 65~70도 사이로 녹여줍니다.

5. 나머지 상온의 오일을 계량합니다. 약 40~45도가 됩니다. 온도가 다르면 열을 올려주거나 식혀서 온도를 맞춰줍니다.

 

 

6. 각각 40~45도에 맞춘 뒤, 베이스오일에 가성소다 수용액을 체에 걸러 넣습니다. 실리콘주걱으로 저어 약한 트레이스를 냅니다.

 

 

7. 약한 트레이스가 나면 계량한 옥 분말과 에센셜 오일을 넣습니다.

 

 

8. 핸드블렌더와 실리콘주걱으로 번갈아 저어서 요거트 질감이 나도록 트레이스를 냅니다.

9. 비누액을 떨어뜨려 선명하게 선이 그려지면 몰드에 붓습니다. 몰드를 잡고 바닥에 탕탕 쳐서 기포가 올라오도록 합니다.

 

 

10. 뽁뽁이나 수건으로 감싸서 스티로폼박스에 넣어 24시간 보온합니다.

11. 24시간이 지난 후 상온에서 24시간 몰드 째 둡니다.

12. 총 48시간이 지나면 몰드에서 꺼내어 원하는 크기로 자릅니다. 비누가 많이 무를 경우 냉장고에 30분~1시간 정도 넣어둔 뒤 몰드에서 빼면 잘 빠집니다.

13. 6~8주 이상 바람이 잘 통하는 서늘한 그늘에서 건조시킵니다. 오랜 시간 잘 건조시킬수록 단단해지며 순한 비누가 됩니다.

 

 

옥비누 완성!

 

올리브오일과 달맞이오일 함량이 높아서 보습에 좋은 대신 비누가 무른 편입니다. 더 통건조 한 후에 컷팅하셔도 좋아요. 새로 만든 아크릴도장도 찍어주었더니 제법 어울립니다. ^^ 스탬프는 비누 컷팅한 후 30분~1시간 지나면 찍어주세요. 깔끔하게 찍길 원하시면 스탬프에 알코올을 살짝 뿌려서 찍으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피지제거에 좋고 매끄러운 피부를 만들어주는 옥비누 꼭 만들어보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